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마스크 수급 상황 브리핑

2020.04.03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
인쇄 목록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김상봉입니다.

4월 3일, 오늘의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상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적물량 확보입니다.

오늘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1,014만 7,000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약국에 795만 9,000개, 농협하나로마트에 11만 9,000개, 우체국에 10만 개, 의료기관에 153만 개가 공급되고, 정책적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에 43만 9,000개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마스크 구입처입니다.

오늘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전국의 약국과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하나로마트 전 매장, 전국 읍면 소재 지역 우체국입니다.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되어 금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5 또는 0인 사람이 1인당 2개씩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적판매처에서 판매되는 마스크는 중복구매 여부를 확인하므로 이번 주에 1인 2개씩 1번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리구매 대상자는 장애인, 장기요양급여수급자, 80살 이상 어르신, 10살 이하 어린이, 임신부, 국가보훈대상자 중 상이자이며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구매대상자의 출생연도에 맞춰 공적판매처에 방문하시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크가 필요한 분들에게 먼저 돌아갈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를 실천해주시는 국민 여러분과 마스크 생산과 원활한 공급을 위해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식약처는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마스크가 꼭 필요한 분야에 지급될 수 있도록 의료·방역, 취약계층 등에 대한 공급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머니투데이 기자입니다. 마스크 1인 3매 확대 시점은 언제인지요? 계속 최대한 역량을 투입해 확대 노력하고 계신다는 답변으로 일관하셨는데 조금만 더 친절하고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확대 시점을 분명하게 밝히기 어려운 점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1인 3매 확대하는 데 공적마스크 주무부처가 느끼는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수요변화가 크므로 수요를 예측하기가 좀 어렵고 1인 3매 확대 시 공급량이 현재보다 1.5배 증가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현재 시점에서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으로 머니투데이 기자입니다. 현재 KF80 전환율이 얼마나 되는지. 3월 2주차, 3주차, 4주차 마스크 생산량에 큰 차이가 없는데 KF80 전환에도 가시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리고.

통계청 발표를 보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마스크가 여전히 4,000원대로 비싼데 왜 이런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보는지, 공적마스크 가격인 1,500원대로 낮출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첫 번째, KF80 전환율은 저희가 숫자는 확인해서 브리핑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80 전환에도 가시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지난번에 한번 설명드린 바 있지만 이 자체가 80으로 전환한다고 해서 평소에 3만 대 나오던 기계가 4만 장 나오고, 5만 장 나오고 이런 건 아니고요. 결국 필터의 절감 그다음에 필터 자체의 생산량 증가, 이런 것들에 의한 간접효과기 때문에 이것을 어떤 마스크 생산량이 지금 단기간에 직접 늘어난다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필터의 생산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그다음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산량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 이렇게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마스크의 가격 문제는 현재 공적판매 같은 경우는 공적판매와... 공적판매가 80%인데요. 나머지 20%가 시장영역으로 갑니다. 그래서 공적판매에 해당하는 80%는 현재 가격이 아시는 바와 같이 그렇게 형성이 되어있고, 시장 쪽으로 가는 경우는 아마 유통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마스크의 가격 문제, 결국 수급 안정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이 되고 수급이 지금보다 훨씬 안정화되면 시장영역의 가격도 저희는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또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