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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최종수정일 : 2021.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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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2018년 12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운영한 백과사전형 정책 설명 콘텐츠입니다.
최종수정일 이후 변경된 내용은 관련기관이나 최신 정책뉴스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누리과정이란?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누리과정 도입 전 유치원은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 →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 →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

2. 유아교육 혁신방안(’17.12월)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와 교육문화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특히 누리과정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누리과정 개선 방안 연구(지침서 개정 등)를 2018년부터 실시했고 교육과정 전면개편은 2018년 심화연구 후 2019년 7월 24일 고시했다. 개편 교육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적용한다.

주요내용

ㅇ 유아교육 시각지대 해소 - 모든 유아에 대한 안정적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어린이집 누리과정 지원금을 전액 국고로 지원(매년 약 2조 원) - 2018년부터 전국 국공립 유치원의 정원 100% 범위 내에서 저소득층 유아(중위소득 50% 이하) 우선 입학 추진, 저소득층 유아 대상 월 최대 10만 원 유아학비 추가 지원  - 다문화유아가 많은 지역 위주로 다문화유치원 2022년까지 120개원 이상 확보 - 특수 유아 대상 2022년까지 공립유치원 내 특수학급 400개 이상 확대, 17개 시·도 당 1개 이상의 통합유치원* 설립 * 모든 일과를 완전히 통합해 유치원 교사와 특수교사가 공동 담임 및 협력교수 형태로 운영,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을 1:1로 운영 - 2022년까지 국공립유치원 이용률 40%까지 확대

ㅇ 누리과정 운영개선 방법 및 일정 - 교육과정 개편
정책연구(기초, 심화)(‘18) → 시범유치원, 어린이집 운영과 교육과정 개정고시(’19) → 교육과정 전면 시행(‘20~)
- 지침서 개편
교육과정 지침서 개편(’18) → 교육과정 지침서 개편에 따른 다양한 현장지원 자료 개발 보급, 교육방법 등 놀이운영사례 공유/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놀이운영 사례집 제작·배포(‘19~)

ㅇ 유아·놀이 중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학부모·교원·유아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혁신유치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 확대·지원 - 놀이·돌봄 중심 ‘방과후 놀이유치원’ 단계적으로 확대·지원 - 유치원의 건강·안전관리책임 강화하는 ‘학부모안심유치원’ 확대 - 공공성 확보된 유치원(법인) ‘공영형 사립유치원’ 지정, 운영비 최대 50%까지 지원

3. 2019 개정 누리과정, 무엇이 다른가?

정부는 2019년 7월, ‘유치원-어린이집 유아·놀이 중심의 공통 교육과정’으로서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확정·발표 했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교육 혁신방안(’17.12.)’에서 제시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개편’이 핵심이다. 2020년 3월부터 유치원·어린이집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개편된 사항

2012년 3월에 도입한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 3월에는 3~4세까지 누리과정이 확대 적용됐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는 공통 과정을 경험해 생애 출발점에서 평등한 교육·보육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현장에 적용되면서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와 과다한 연령별 교육 등에 대한 보완이 꾸준히 요구됐다. 2012년 누리과정 제정 시 교육과 보육의 이해 상충으로 교육과정이 명시되지 못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행복하고 존중받을 수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이다. 현장의 다양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개정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위상과 체계를 명확히 갖춰 성격과 인간상을 신설했다. ‘공통과정’에서 ‘공통 교육과정’으로 설정했고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밝힌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반영한 인간상과 목표를 분명히 해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를 확립했다.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명시해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인간상과 연계했다. 특히 ‘건강한 사람’으로 초·중등에 없는 유아에게 적합한 인간상을 신설해 유아교육의 고유성을 분명히 했다.

ㅇ 구성방향 (기존) 초등학교 준비교육 위주의 학습/유아 개개인의 특성 반영 미흡 → (개정) 개별 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내용 구성 최소화ㅇ 주요내용(기존) 계획서 위주의 교사 주도적 교육/구조화된 놀이학습 위주 교육 → (개정) 유아의 주도적·자발적 놀이를 권장하고, 놀이 관찰과 기록, 교사-유아와의 질적 상호작용 강조ㅇ 구성 체계(기존)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복잡한 구성 (5개 영역-주제-소주제-단위활동)으로 현장의 자율적 구성에 한계 →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자율성 최대화하기 위해 세부 내용을 간략화

주요 내용

ㅇ 유아·놀이 중심의 공통 교육과정 - 교사 주도 활동 지양, 유아가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 몰입과 즐거움 속에서 자율·창의성을 신장하고, 전인적 발달과 행복 추구

ㅇ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 확립 - 미래사회 핵심역량 반영한 인간상*과 목표**를 밝혀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 확립 *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누리과정의 목표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ㅇ 내용구성의 간략화를 통한 현장 자율성 확대- 기존 교육과정 5개 영역*은 유지하되, 연령별 세부내용(369개) 연령 통합(59개)으로 간략화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다양한 교육방식이 발현될 수 있도록 현장 자율성을 확대

ㅇ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력 지원 - 교사의 과다한 일일교육계획 작성 경감, 주제와 유아놀이 일치해야 하는 부담 완화 - 교사의 자신감 회복을 도우며 자율성과 책무성 강조, 누리과정 실행력 지원하는 데 중점

현장안착 지원

- ’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에 따른 현장 이해 제고를 위한 현장지원자료 3종* 개발·보급 * 놀이이해 자료, 놀이실행 자료, 놀이운영사례집(5종) - ’20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전체 교원 대상 원격연수 운영, 유아·학부모·교원을 위한 현장지원자료 8종* 개발·온오프라인 보급(누리과정 포털 활용 온라인 공유)*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 관찰에 기반 한 유아놀이지원 자료, 교사를 위한 놀이 지원 연수 자료 및 워크북,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 학습공동체를 통한 유아·놀이중심 교육지원 자료, 유아관찰 및 기록 안내서, 학부모 교육과정 이해 및 놀이 연계자료, 유치원 누리과정 컨설팅 매뉴얼  - ’21 개정 누리과정 시범(연구)유치원  및 학부모 놀이 교실 운영, 현장지원자료 5종* 개발 등을 통한 개정 누리과정 연계 미래형 유치원 교육 운영 지원(누리과정 포털 활용 온라인 공유) * 놀이꾸러미 활용 원격교육 자료,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 현장지원 자료, 유치원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작·개발 및 기후변화 교육자료, 유치원 인공지능 소통·활용 교육 자료, 미래형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지원 디지털 기반 놀이환경 현장지원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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