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5.03.10 박승무 홍보기획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실 홍보기획팀장 박승무입니다.

내일은 농업의 근간인 흙의 소중함과 보존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흙의 날'입니다.

흙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명, 건강한 미래를 위한 흙의 역할을 되짚어보는 한 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주는 15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3월 10일 월요일 2건의 보도자료는 지난주 금요일에 미리 배포해 드렸습니다.

2024년 국내에 처음 등록된 제초제 피리게이트 등 신규 농약 8종에 대해 1일 섭취허용량, 농작업자 노출허용량 등을 설정함으로써 안전한 농약사용 및 농산물을 안심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한 소식과 함께, 콩의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의 함량을 정밀하게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법을 개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렸습니다.

또한, 오늘 농진청이 개발한 기술을 이전받아 배부산물 '석세포'를 활용, 친환경 소재로 개발한 새싹기업을 방문, 후속 기술개발과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의 동정자료를 즉시 배포해 드릴 예정입니다.

3월 11일 화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10주년 흙의 날을 기념하여 한국토양비료학회와 농협중앙회가 함께하는 '흙과 더불어 사는 우리'라는 주제로 흙의 날 기념 강연회를 개최한다는 보도자료와 함께, 원예작물에 바이러스병을 옮기는 해충의 밀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는 바 철저한 예방 관리를 통해 '시설채소 바이러스병'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보도자료와 함께, 국립축산과학원장이 자가 섬유질배합사료 기술전수 거점 청년농가를 방문하여 사료비 절감과 비육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자가 섬유질배합사료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는 동정보도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3월 12일 수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반려식물 인구와 산업 규모에 대해 전국 규모로 조사한 결과, 반려식물 인구는 국민 3명 중 1명, 산업 규모는 2조 원대로 추산된다는 보도자료와 농촌진흥청과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 간 치유농업을 정신건강 증진사업에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상호협력 체계를 강화한다는 보도자료와 함께, 양봉 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고 건강한 벌무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여왕벌 생산과 수벌 양성군 조성 방법을 소개하고, 여왕벌 세대교체를 준비 중인 양봉 농가와 육종가가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3월 13일 목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식량, 과수, 채소 15개 작목, 80개 주산 시군을 대상으로 병해충의 조기 발견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 내 표본 농가를 대상으로 상시 관찰·점검을 강화한다는 등 '중앙 예찰단'을 운영한다는 보도자료와 가축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봄철, 가축 사양 및 축사 환경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당부한다는 보도자료 및 농촌진흥청과 부산광역시가 협업하고 있는 '우리 국화 백강 지역 맞춤 기술보급 블랜딩 협력모델' 시범사업장에 농촌진흥청 권재한 청장이 방문하여 현안 문제 해결 등을 논의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3월 14일 금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땅콩버터가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와 심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보도자료와 우리 가축유전자원의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의 가축다양성정보시스템 등재 후보 가축을 3월 17일부터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함께, 국립농업과학원과 대한잠사회 그리고 각도 관계 기관이 협력하여 누에 안정생산 관리를 위한 민관 현장지원 협의회를 개최한다는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상으로 3월 둘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