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5.03.17 구병삼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3월 18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장관은 3월 20일 목요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개최되는 민화협 제27차 정기 대의원회에 영상 축사를 합니다.

통일부 차관은 3월 18일 화요일 오전 11시 억류자 가족 위로 차담회를 주재합니다. 일정만 공개하며 행사 후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차관은 3월 20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 차관회의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차관은 오후 2시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생 방한단 대상 정책 설명회에 참석하여 모두 말씀을 합니다.

차관은 3월 21일 금요일 오전 11시 한-독 통일 자문회의 출범 회의에 참석하여 모두 말씀을 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아침에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에 외무성 대변인 담화 뜬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근에 북한이 FS 연습에 반발하는 담화도 잇따라 내놓고, 또 G7 외교장관회의 공동성명 나오자마자 외무성 대변인 담화로 반발을 냈는데 관련해서 혹시 통일부 차원의 평가 있으시면 궁금하고요.

또, 일각에서는 이런 담화문 수준의 반발이 약간 어느 정도 수위를 조절한 것이다, 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은 불법적인 핵 개발의 이유를 외부의 탓으로 돌리며 핵 보유를 정당화하려고 억지 주장을 계속해 왔습니다. 이 같은 적반하장식 억지 주장은 북한의 새롭지 않은 상투적인 반응에 불과합니다.

말씀하신 수위와 관련해서 한미연합훈련과 미국에 대한 비난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비난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 개인에 대해서 지칭하거나 또한 직접 지칭하거나 그러한 방식으로 하지는 않고 간접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유의하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